메뉴 건너뛰기

이슈&칼럼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박노숙)64() 대한노인회법 제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한노인회법안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대한노인회법안은 대한노인회 임원(250)에게 매월 100만원의 활동비까지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하는 등 전체 노인들의 복지가 아닌 대한노인회 소수 임원들에게만 과도한 특혜를 부여하는 악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노인들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노인단체가 정치인과 손잡고 회원들을 정치세력의 하수인으로 만들어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대한노인회법안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며, 공정과 정의를 부르짖는 현 시대 정신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한 대한노인회 시도회 및 시구회에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두고 그 센터장을 대한노인회 임원이 맡도록 되어 있는 이 법안은 이미 노인복지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여성회관 등이 지역사회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에 250개에 달하는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새로 만드는 것은 기존 노인복지 전달체계와의 중복일 뿐아니라 건립비 5조원과 매년 수 백억원이 들어가는 예산 낭비라고 꼬집고 시설 설립은 명분일 뿐 결국 대한노인회 임원들에게 보수를 지급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이번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전국 317개 회원기관은 물론 전체 사회복지계와 사회복지 학술단체와 지속적인 연대를 통해 대한노인회법 제지 운동을 활발하게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김태호 국회의원(국민의힘) 18명 의원은 지난 53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정회원으로, 6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준회원으로 하고 사단법인 대한노인회를 특수법인으로 만들어 법적지위를 통한 재정 지원 근거를 마련 대한노인회의 임원에게 직무 수행에 따른 경비 등 실비를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한노인회법안을 발의했다.

 

 

한노협 성명서.jpg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6.4. 대한노인회법 제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한노인회법 폐기를 즉각 요청했다. (발표자 왼쪽부터 윤호종 경기도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박노숙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이은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202153일 국민의힘 김태호 의원은 사단법인 대한노인회를 특수법인으로 하는 법적 근거를 만들어 무소불위 특수지위를 점유하는 대한노인회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본 법률안은 보건복지부 소관 43개의 노인단체(법인) 외에도 비영리 사단법인은 대한노인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를 포함하여 440개에 달하는데도 이중 사단법인 대한노인회만을 특수법인으로 제정하는 것은 노인관련 독점단체가 되고자 하는 것이며, 장애인, 여성, 아동, 이주민 등 다른 대상 집단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은 불평등한 악법이다.

 

이미 대한노인회는 2011년 제정된 대한노인회 지원에 관한 법률 근거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조직과 활동에 필요한 국유·공유 재산을 무상으로 사용·수익하고 있으며 조세감면 등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받고 있다.

 

새로 발의된 대한노인회법안은 대한노인회 임원(250)에게 매월 100만원의 활동비까지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받으려는 시도이며, 전체 노인들의 복지가 아닌 대한노인회 소수 임원들에게만 과도한 특혜를 부여하는 악법이다.

 

발의된 법안 제5조에 따르면, 대한노인회 회원의 자격을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정회원으로, 6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준회원으로 하며 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것은 사단법인인 대한노인회850만 노인을 특수 이익집단의 회원으로 귀속시키는 행위로, 대한민국헌법21조 제1항에 보장된 결사의 자유를 침해하는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악법이다.

 

발의된 법안 제16조에 따르면 대한노인회 시도회 및 시구회에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두고 그 센터장을 대한노인회 임원이 맡도록 되어 있다. 이미 지역사회에는 노인복지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여성회관,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센터, 생활체육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이 있는데, 전국에 250개에 달하는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새로 만드는 것은 기존 노인복지 전달체계와의 중복이며, 건립비 5조원과 매년 수 백억원이 들어가는 예산 낭비이다. 더욱이 그 센터장은 전문성이 보장되지 않는 대한노인회 임원으로 임명한다고 하니, 시설 설립은 명분일 뿐 결국 대한노인회 임원들에게 보수를 지급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노인들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노인단체가 정치인과 손잡고 회원들을 정치세력의 하수인으로 만들어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대한노인회법안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며, 공정과 정의를 부르짖는 현 시대 정신에 역행하는 악법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입법을 남용하여 헌법적 가치를 무력화 하는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사익을 추구하여 국가 재정건전성을 침식시키는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특정 노인단체로 인해 존경받는 노인상이 훼손된다.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깨어있는 선배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미래세대를 위하여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대한노인회법 발의한 김태호 외 18명의 국회의원은 악법 즉각 철회하라!

 

 

 

2021. 6. 4.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1. [성명서]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박노숙)는 6월 4일(금) 대한노인회법 제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한노인회법안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성명서를...
    Date2021.06.04 Bysasw Views648
    Read More
  2. 집걱정없는세상연대 출범 '집 걱정 없는 세상을 위하여!'

    우리협회 복지국가시민위원회는 시민·사회연대활동의 일환으로 최저임금연대, 기초법공동행동, 어린이병원비국가보장추진연대, 세월호연대활동 등 다양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거권 보장이 보편적복지라는 측면에서 '집걱정없는세...
    Date2021.06.02 Bysasw Views444
    Read More
  3. 환경 속 인간_높이 조절 키오스크

    환경 속 인간_높이 조절 키오스크 김세진(사회복지사무소 '구슬' / 책방, 구슬꿰는실 대표) 사회사업에서 ‘장애’는 어느 한쪽의 문제가 아닙니다. 당사자의 능력이 뛰어나도 그 이상을 요구하는 환경과 만났을 때 경험하는 약함이 ‘장애’입니다. 내 약함이 장...
    Date2021.05.27 Bysasw Views824
    Read More
  4. 우리 모두의 ‘존엄’을 꿈꾸다!

    최근 중앙대 김누리 교수의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라는 책을 재미있게 보았다. 강연하듯 쓰여져서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가 편했다. 과거 학창시절에 세계사를 배울 때, 그리고 아이들을 키우며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던 ‘먼 나라 이웃나라’ 시리즈...
    Date2021.05.27 Bysasw Views448
    Read More
  5. [20대 대선] 한국사회복지시설단체협의회, 사회복지 10대 아젠다 발표

    전국 15개 사회복지직능단체로 구성된 한국사회복지시설단체협의회(이하 한단협)은 2022년에 진행되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난 5월 12일 사회복지분야 10대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한단협은 제안문 발표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
    Date2021.05.25 Bysasw Views406
    Read More
  6. 코로나 1년, 숫자로 본 20대 서울청년의 삶

    코로나 1년, 숫자로 본 20대 서울청년의 삶 변금선(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 1년이 넘었다. 코로나19로 많은 시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특히 20대 청년이 받은 충격은 크다. 코로나19는 청년이 쌓아온 노력, 미래, 꿈, 희망을 무...
    Date2021.05.13 Bysasw Views500
    Read More
  7. [성명] 어린이 건강권과 생명권을 가로막는 복지부를 규탄한다

    어린이 건강권과 생명권을 가로막는 복지부를 규탄한다 어린이병원비 100만원 상한제를 시행하라 “아이의 생명을 모금에 의존하지 말고, 치료비를 국가에서 책임지자”라는 어린이 건강권과 생명권 운동 차원에서 2016년 2월에 시작한 <어린이병원비 국가보장 ...
    Date2021.05.04 Bysasw Views201
    Read More
  8. 우리의 4월, 그리고 내일의 우리

    우리협회 복지국가시민위원회는 세상을 바꾸는 사회복지사(세밧사), 서울복지시민연대와 세월호 1주기부터 연대사업을 진행해왔다. 올해는 4월 13일(금) 저녁, 세월호 7주기 연대사업으로 영화‘당신의 사월’을 단체 관람하였다. 코로나19로 관람 인원을 50인 ...
    Date2021.04.29 Bysasw Views386
    Read More
  9. 사회복지계의 갑질, 종속적 동반자 관계의 비극

    사회복지계의 갑질, 종속적 동반자 관계의 비극 윤찬영(전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이끄는 공공(公共)과 민간이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떻게 기능하느냐 하는 것은 국가와 사회의 현재와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지방자치시대를...
    Date2021.04.26 Bysasw Views876
    Read More
  10. 오세훈 서울시장과 함께하는 사회복지 직능단체장 간담회 진행

    우리협회와 서울시사회복지단체연대회의는 4.7 보궐선거로 당선된 오세훈 시장과 사회복지정책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앞서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장 후보였던 지난달 12일 서울시 사회복지 직능단체장들과 정기적인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오세...
    Date2021.04.16 Bysasw Views2011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46 Next ›
/ 46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