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협회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지침에 의거하여 4분기(10~12월) 보수교육 40개 과정을 계획하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관리운영위원회로부터 교육심사 중에 있습니다.
4분기에는 일반과정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보수교육센터에는 9월 10일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 신입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하)
일자 |
요일 |
과목명 |
주제 |
평점 |
강사 |
장소 |
정원 |
10월 11일 |
목 |
신입7-사례관리의 이해, 매력적인 제안서작성기법 |
사례관리의 이해와 실천방안 |
3 |
서혜미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사의 윤리성 실천 |
2 |
김상진 | |||||
매력적인 제안서 작성 기법 |
3 |
이성도 | |||||
10월 25일 |
목 |
신입8-관계형성과 소통, 사회복지사소진예방 |
클라이언트 관계형성과 의사소통 |
3 |
박영숙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사의 윤리성 실천 |
2 |
김상진 | |||||
사회복지사 소진예방 및 해소방안 |
3 |
이서원 | |||||
11월 13일 |
화 |
신입9-지역사회복지실천전략, 매력적인제안서 작성기법 |
환경변화와 지역사회복지실천전략 |
3 |
최성숙 |
협회 교육장 |
80 |
신입사회복지사의 전문성향상을 위한 윤리와 비전 재설계 |
2 |
권성철 | |||||
매력적인 제안서 작성 기법 |
3 |
이성도 | |||||
11월 20일 |
화 |
신입10-지역주민조직화방법론, 성공적인 자원개발 |
지역주민조직화 방법론 |
3 |
한재랑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 |
2 |
고은채 | |||||
성공적인 자원개발전략 |
3 |
김한욱 | |||||
12월 05일 |
수 |
신입11-보편적복지국가 운동, 조직내 의사소통 |
보편적 복지국가운동 |
3 |
이태수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인권 |
2 |
김형천 | |||||
조직 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개선방법 |
3 |
이서원 |
□ 선임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상)
일자 |
요일 |
과목명 |
주제 |
평점 |
강사 |
장소 |
정원 |
10월 17일 |
수 |
선임9-조사연구실무,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 주민실천사례 |
사회복지조사연구 실무과정 |
3 |
문대수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 |
2 |
고은채 | |||||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 주민 실천사례 |
3 |
고병헌 | |||||
10월 24일 |
수 |
선임10-사회복지사 소진 예방,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주민 실천사례 |
사회복지사 소진예방 및 해소방안 |
3 |
이서원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전문직의 실천윤리 |
2 |
정진모 | |||||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 주민 실천사례 |
3 |
고병헌 | |||||
11월 01일 |
목 |
선임11-사회복지사를 위한 진정성 마케팅,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의 이해와 실천 |
3 |
심정원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와 소명의식 |
2 |
유영덕 | |||||
sincerity marketing for social workers |
3 |
안병민 | |||||
11월 16일 |
금 |
선임12-환경변화와 현장대응,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지역사회소통 |
환경변화와 사회복지현장실천 현장대응 |
3 |
신용규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실천윤리 |
2 |
김일용 |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지역사회 소통하기 전략편 |
3 |
신철민 | |||||
12월 14일 |
금 |
선임13-조직 내 의사 소통, 성공적인 자원개발 전략 |
조직 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개선방법 |
3 |
이서원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와 소명의식 |
2 |
유영덕 | |||||
성공적인 자원개발전략 |
3 |
김한욱 |
□ 중간관리자과정(중간관리자 또는 경력 7년 이상)
일자 |
요일 |
과목명 |
주제 |
평점 |
강사 |
장소 |
정원 |
10월 12일 |
금 |
중간관리자5-윤리적갈등해결, 창의력과 마케팅 |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갈등 |
2 |
이명묵 |
협회 교육장 |
80 |
지역사회복지실천 |
1 |
이명묵 | |||||
키워드로 살펴보는 창의력 탐험지도 |
2 |
안병민 | |||||
sincerity marketing for social workers |
3 |
안병민 | |||||
10월 18일 |
목 |
중간관리자6-환경변화와 현장대응,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지역사회소통 |
환경변화와 사회복지실천 현장대응 |
3 |
신용규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와 인권 |
2 |
류은숙 |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지역사회소통하기 전략편 |
3 |
신철민 | |||||
10월 26일 |
금 |
중간관리자7-소통의 리더십, 관계형성과 의사소통기술 |
소통의 리더십 |
3 |
방대욱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전문직의 실천윤리 |
2 |
정진모 | |||||
관계형성과 의사소통기술 |
3 |
김윤수 | |||||
11월 02일 |
금 |
중간관리자8-보편적 복지국가, 마을의 디자인 |
생활의 발견, 마을의 디자인 |
3 |
김찬호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갈등 |
2 |
이명묵 | |||||
보편적 복지국가운동 |
3 |
이태수 | |||||
11월 14일 |
수 |
중간관리자9-윤리적갈등해결, 창의력과 마케팅 |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갈등 |
2 |
이명묵 |
협회 교육장 |
80 |
지역사회복지실천 |
1 |
이명묵 | |||||
키워드로 살펴보는 창의력 탐험지도 |
2 |
안병민 | |||||
sincerity marketing for social workers |
3 |
안병민 | |||||
11월 22일 |
목 |
중간관리자10-소통의리더십, 조직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방법 |
소통의 리더십 |
3 |
방대욱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 |
2 |
안효철 | |||||
조직 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개선방법 |
3 |
이서원 | |||||
12월 04일 |
화 |
중간관리자11-마을의 디자인, 소통의 리더십 |
생활의 발견, 마을의 디자인 |
3 |
김찬호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 |
2 |
정주연 | |||||
소통의 리더십 |
3 |
방대욱 | |||||
12월 11일 |
화 |
중간관리자12-소통의 리더십, 관계형성과 의사소통기술 |
소통의 리더십 |
3 |
방대욱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 |
2 |
안효철 | |||||
관계형성과 의사소통기술 |
3 |
김윤수 | |||||
12월 18일 |
화 |
중간관리자13-조직 내 의사소통,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주민실천사례 |
조직 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개선방법 |
3 |
이서원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 |
2 |
안효철 | |||||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 주민 실천사례 |
3 |
고병헌 |
□ 최고관리자과정(시설장 또는 경력 15년 이상)
일자 |
요일 |
과목명 |
주제 |
평점 |
강사 |
장소 |
정원 |
10월 16일 |
화 |
CEO4-마을의 디자인, 소통의 리더십 |
생활의 발견, 마을의 디자인 |
3 |
김찬호 |
협회 교육장 |
6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 |
2 |
정주연 | |||||
소통의 리더십 |
3 |
방대욱 | |||||
11월 06일 |
화 |
CEO5-소통의 리더십, 인권,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주민 실천사례 |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 주민 실천사례 |
3 |
고병헌 |
협회 교육장 |
6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 |
2 |
안효철 | |||||
소통의 리더십 |
3 |
방대욱 | |||||
11월 21일 |
수 |
CEO6-마을의 디자인, 신뢰와 소통의 리더십 |
생활의 발견, 마을의 디자인 |
3 |
김찬호 |
협회 교육장 |
60 |
사회복지와 인권 |
2 |
류은숙 | |||||
신뢰와 소통의 리더쉽 |
3 |
유영덕 | |||||
12월 06일 |
목 |
CEO7-마을의 디자인, 환경변화와 현장대응 |
생활의 발견, 마을의 디자인 |
3 |
김찬호 |
협회 교육장 |
60 |
사회복지사의 윤리의식과 인권 |
2 |
배경내 | |||||
환경변화와 사회복지현장실천 현장대응 |
3 |
신용규 |
□ 통합과정-종합(경력무관, 교육내용에 관심이 있는 자)
일자 |
요일 |
과목명 |
주제 |
평점 |
강사 |
장소 |
정원 |
10월 05일 |
금 |
통합15-인권과 사회복지 현장의 권리옹호 |
인권, 장애인인권 이해 |
3 |
배경내 |
협회 교육장 |
50 |
사회복지현장의 존중과 침해 |
2 |
김정하 | |||||
사회복지현장의 권리옹호 |
3 |
박옥순 | |||||
10월 09일 |
화 |
통합16-사회복지조직의 홍보, 사례관리의 이해 |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홍보와 이해 |
3 |
김한욱 |
은평의 마을 |
80 |
사회복지사의 윤리의식과 인권 |
2 |
고은채 | |||||
사례관리의 이해와 실천방안 |
3 |
서혜미 | |||||
10월 10일 |
수 |
통합17-사회복지조직의 홍보,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주민 실천사례 |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홍보와 이해 |
3 |
김한욱 |
은평의 마을 |
80 |
사회복지사의 윤리의식과 인권 |
2 |
고은채 | |||||
인문학을 통한 저소득주민실천사례 |
3 |
고병헌 | |||||
10월 19일 |
금 |
통합18-성공적인자원개발, 지역사회네트워크관리 |
성공적인 자원개발전략 |
3 |
김한욱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 |
2 |
박숙경 | |||||
지역사회 네트워크 관리 |
3 |
전광현 | |||||
10월 23일 |
화 |
통합19-성공적인자원개발, 지역주민조직화방법론 |
지역주민조직화방법론 |
3 |
한재랑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한 사회복지 |
2 |
고은채 | |||||
성공적인 자원개발전략 |
3 |
김한욱 | |||||
10월 30일 |
화 |
통합20-사회복지서비스품질향상, 관계형성과 의사소통기술 |
사회복지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전문적요소 |
3 |
조준배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 |
2 |
공상길 | |||||
관계형성과 의사소통기술 |
3 |
김윤수 | |||||
11월 07일 |
수 |
통합21-인권, 사회복지 현장의 권리옹호 |
인권, 장애인인권 이해 |
3 |
배경내 |
협회 교육장 |
50 |
사회복지현장의 존중과 침해 |
2 |
김정하 | |||||
사회복지현장의 권리옹호 |
3 |
박옥순 | |||||
11월 08일 |
목 |
통합22-지역사회복지실천전략, 건강한 비영리 조직의 조건 |
환경변화와 지역사회복지실천 전략 |
3 |
최성숙 |
협회 교육장 |
80 |
건강한 비영리조직의 조건 |
3 |
방대욱 | |||||
사회복지윤리와 가치 |
2 |
공상길 | |||||
11월 09일 |
금 |
통합23-비영리기관의 자원개발과 홍보, 상생 하는 네트워크전략 |
상생하는 네트워크전략 |
3 |
박경원 |
협회 교육장 |
80 |
인권에 기반하는 사회복지실천 |
2 |
박숙경 | |||||
비영리기관의 자원개발과 홍보 |
3 |
조승석 | |||||
11월 15일 |
목 |
통합24-사회복지사를 위한 진정성 마케팅, 위기청소년에 대한 이해 |
sincerity marketing for social workers |
3 |
안병민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사의 윤리의식과 인권 |
2 |
배경내 | |||||
위기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실천사례 |
3 |
김용길 | |||||
11월 27일 |
화 |
통합25-비영리기관의 자원개발과 홍보, 지역주민조직화 방법론 |
비영리기관의 자원개발과 홍보 |
3 |
조승석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와 인권 |
2 |
류은숙 | |||||
지역주민조직화 방법론 |
3 |
한재랑 | |||||
11월 28일 |
수 |
통합26-환경변화와사회복지현장실천 현장대응, 장애인클라이언트 이해와 원조 |
환경변화와 사회복지현장실천 현장대응 |
3 |
신용규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인권 |
2 |
김형천 | |||||
장애인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원조 |
3 |
임종호 | |||||
12월 07일 |
금 |
통합27-사회복지정책, 지역사회네트워크관리 |
사회복지정책 |
3 |
김형용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윤리와 가치 |
2 |
공상길 | |||||
지역사회 네트워크 관리 |
3 |
전광현 | |||||
12월 12일 |
수 |
통합28-윤리적갈등해결, 창의력과 마케팅 |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갈등 |
2 |
이명묵 |
협회 교육장 |
80 |
지역사회복지실천 |
1 |
이명묵 | |||||
키워드로 살펴보는 창의력탐험지도 |
2 |
안병민 | |||||
sincerity marketing for social workers |
3 |
안병민 | |||||
12월 13일 |
목 |
통합29-사회복지사를 위한 진정성 마케팅, 조직 내 의사소통 |
sincerity marketing for social workers |
3 |
안병민 |
협회 교육장 |
80 |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실천윤리 |
2 |
김일용 | |||||
조직 내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개선방법 |
3 |
이서원 | |||||
12월 20일 |
목 |
통합30-자살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실무교육 |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실천윤리 |
3 |
김일용 |
협회 교육장 |
80 |
자살예방사례관리 실무자의 윤리적 이슈 |
2 |
박지영 | |||||
자살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실무교육 |
3 |
박지영 | |||||
12월 21일 |
금 |
통합31-자살예방의 이해 와 실제, 자살예방수행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 소진관리 |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실천윤리 |
3 |
김일용 |
협회 교육장 |
80 |
자살예방의 이해와 실제 |
3 |
전준희 | |||||
자살예방 수행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소진관리 |
3 |
전준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