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슈&칼럼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박노숙)64() 대한노인회법 제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한노인회법안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대한노인회법안은 대한노인회 임원(250)에게 매월 100만원의 활동비까지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하는 등 전체 노인들의 복지가 아닌 대한노인회 소수 임원들에게만 과도한 특혜를 부여하는 악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노인들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노인단체가 정치인과 손잡고 회원들을 정치세력의 하수인으로 만들어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대한노인회법안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며, 공정과 정의를 부르짖는 현 시대 정신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한 대한노인회 시도회 및 시구회에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두고 그 센터장을 대한노인회 임원이 맡도록 되어 있는 이 법안은 이미 노인복지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여성회관 등이 지역사회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에 250개에 달하는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새로 만드는 것은 기존 노인복지 전달체계와의 중복일 뿐아니라 건립비 5조원과 매년 수 백억원이 들어가는 예산 낭비라고 꼬집고 시설 설립은 명분일 뿐 결국 대한노인회 임원들에게 보수를 지급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이번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전국 317개 회원기관은 물론 전체 사회복지계와 사회복지 학술단체와 지속적인 연대를 통해 대한노인회법 제지 운동을 활발하게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김태호 국회의원(국민의힘) 18명 의원은 지난 53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정회원으로, 6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준회원으로 하고 사단법인 대한노인회를 특수법인으로 만들어 법적지위를 통한 재정 지원 근거를 마련 대한노인회의 임원에게 직무 수행에 따른 경비 등 실비를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한노인회법안을 발의했다.

 

 

한노협 성명서.jpg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6.4. 대한노인회법 제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한노인회법 폐기를 즉각 요청했다. (발표자 왼쪽부터 윤호종 경기도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박노숙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이은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202153일 국민의힘 김태호 의원은 사단법인 대한노인회를 특수법인으로 하는 법적 근거를 만들어 무소불위 특수지위를 점유하는 대한노인회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본 법률안은 보건복지부 소관 43개의 노인단체(법인) 외에도 비영리 사단법인은 대한노인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를 포함하여 440개에 달하는데도 이중 사단법인 대한노인회만을 특수법인으로 제정하는 것은 노인관련 독점단체가 되고자 하는 것이며, 장애인, 여성, 아동, 이주민 등 다른 대상 집단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은 불평등한 악법이다.

 

이미 대한노인회는 2011년 제정된 대한노인회 지원에 관한 법률 근거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조직과 활동에 필요한 국유·공유 재산을 무상으로 사용·수익하고 있으며 조세감면 등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받고 있다.

 

새로 발의된 대한노인회법안은 대한노인회 임원(250)에게 매월 100만원의 활동비까지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받으려는 시도이며, 전체 노인들의 복지가 아닌 대한노인회 소수 임원들에게만 과도한 특혜를 부여하는 악법이다.

 

발의된 법안 제5조에 따르면, 대한노인회 회원의 자격을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정회원으로, 6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을 준회원으로 하며 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것은 사단법인인 대한노인회850만 노인을 특수 이익집단의 회원으로 귀속시키는 행위로, 대한민국헌법21조 제1항에 보장된 결사의 자유를 침해하는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악법이다.

 

발의된 법안 제16조에 따르면 대한노인회 시도회 및 시구회에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두고 그 센터장을 대한노인회 임원이 맡도록 되어 있다. 이미 지역사회에는 노인복지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여성회관, 주민자치센터, 평생교육센터, 생활체육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이 있는데, 전국에 250개에 달하는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새로 만드는 것은 기존 노인복지 전달체계와의 중복이며, 건립비 5조원과 매년 수 백억원이 들어가는 예산 낭비이다. 더욱이 그 센터장은 전문성이 보장되지 않는 대한노인회 임원으로 임명한다고 하니, 시설 설립은 명분일 뿐 결국 대한노인회 임원들에게 보수를 지급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노인들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노인단체가 정치인과 손잡고 회원들을 정치세력의 하수인으로 만들어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대한노인회법안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며, 공정과 정의를 부르짖는 현 시대 정신에 역행하는 악법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입법을 남용하여 헌법적 가치를 무력화 하는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사익을 추구하여 국가 재정건전성을 침식시키는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특정 노인단체로 인해 존경받는 노인상이 훼손된다.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깨어있는 선배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미래세대를 위하여 대한노인회법 즉각 철회하라!

대한노인회법 발의한 김태호 외 18명의 국회의원은 악법 즉각 철회하라!

 

 

 

2021. 6. 4.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1. 임대차법 1년, 계약갱신권은 더 강화돼야 한다 

    '임대차법 1년, 계약갱신권은 더 강화돼야 한다' 7월 31일 임대차법 개정 1년 맞아 임대차법 1주년을 맞이하는 ‘집걱정없는세상연대’ 성명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계속거주권의 발판이 마련된 지 1년이 지났다. 1회에 불과한 것은 작은 진전이지만 계약갱신...
    Date2021.07.30 Bysasw Views368
    Read More
  2. 사회서비스원을 양치기 소년으로 만들 셈인가

    사회서비스원을 양치기 소년으로 만들 셈인가 김진석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 그 가운데 사회서비스 분야 양질의 일자리 34만개를 만들겠다는 선언부터 일견 담대해 보였고, 시민들은 이 시작...
    Date2021.07.26 Bysasw Views998
    Read More
  3.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백신(Vaccine)

    마음 무거웠던 7월이 간다. 6월 말 다소 안정세를 보이는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접종 상황으로 7월이 되면 방역 완화 지침을 통해 조금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을 거라 들떠 있었는데 서울과 경기도 수도권에서 시작되었던 감염 확산이 이제 전국으로 확대되고 ...
    Date2021.07.26 Bysasw Views493
    Read More
  4. 이용자 중심의 사회적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이용자 중심의 사회적 돌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최영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우리 사회는 최근 급격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해 노인, 아동 등에 대한 돌봄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반면, 그동안 가...
    Date2021.07.05 Bysasw Views1035
    Read More
  5.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병원비백만원연대’ 출범

    우리협회 복지국가시민위원회(위원장 박정식)는 보편적복지국가를 위해 2015년부터 어린이병원비보장추진연대에 함께 연대하면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병원비국가보장추진연대 경과영상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전자책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자료집 내려받...
    Date2021.06.30 Bysasw Views498
    Read More
  6. 미래사회를 위한 사회복지사들의 준비, 그 역할과 기대

    우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2021년 올해 두 가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하나는 기획위원회(성미선 위원장)의 ‘사회복지사의 본질적 역할을 탐색하고, 사회 요구에 부합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연구’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정책위원회(서동명...
    Date2021.06.29 Bysasw Views1797
    Read More
  7. 사회복지사가 주거권운동을 하는 이유

    사회복지사가 주거권운동을 하는 이유 이명묵 (세상을바꾸는사회복지사 대표 / 집걱정없는세상연대 집행위원장) 집은 인권이다 집은 ‘의식주’의 하나로 개개인 삶의 일차적 요소이다. 집은 하루의 노동을 마치고 편안히 쉴 수 있는 안식처이고, 서로의 존재를 ...
    Date2021.06.11 Bysasw Views826
    Read More
  8. [20대 대선] 복지국가실천연대 대통령선거특별위원회 발족

    2021년 6월 10일(목) 오후1시 복지국가실천연대가 '대통령선거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발족식은 3당 원내대표 및 대선유력주자들의 축하메시지로 이루어졌다. 복지국가실천연대는 2019년 6월 14일 장충체육관에서 보건복지부장관(박능후), 서울특별시장(박원...
    Date2021.06.10 Bysasw Views364
    Read More
  9. 2022년도 처우개선 및 운영지침 건의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는 서울시사회복지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와 함께 "2022년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및 운영지침 건의서"를 마련하고 지난 6월 3일 서울시 복지정책과에 전달하였다. 건의서에는 다음의 7대 건의 내용을 담았으며, 직능...
    Date2021.06.07 ByAdmin Views11065
    Read More
  10. [성명서]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노인을 이용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악법! 대한노인회법 제정을 즉각 철회하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박노숙)는 6월 4일(금) 대한노인회법 제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한노인회법안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성명서를...
    Date2021.06.04 Bysasw Views643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46 Next ›
/ 46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